정읍시정신건강증진센터

조현병은 비교적 이른 나이에 발병하여 인간의 인지ㆍ지각ㆍ정동ㆍ의지ㆍ행동ㆍ사회활동 등 다양한 정신기능에 이상을 초래하는 질환으로서 음성증상, 양성증상과 치료 결과와 반응도 다양한 질환입니다.
조현병은 단일 질환으로 설명되지만 실제로는 유사한 증상들을 보이나 다양한 원인을 가진 질환으로 다양한 임상 양상, 치료 반응, 그리고 병의 경과를 보입니다. 현재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는 않았으나 원인을 밝히기 위해 연구되고 있는 분야는 도파민 등 신경전달 물질 시스템의 이상, 변연계 이상 등의 신경병리적 영역, MRI, MRS, PET 등을 이용한 뇌 영상학 연구 영역, 그리고 신경생리학적 영역 등이 있습니다.

장애원인

① 사고의 장애
사고의 흐름이 지리멸렬하고 뒤죽박죽 되어서 환자가 하는 말을 이해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다른 사람 과의 의사소통에 장애를 가져와서 사회적으로 고립될 수가 있습니다.
② 정동의 장애
감정표현이 부적절하여 말이나 생각과 감정표현이 일치하지 않을 수가 있고(예; 슬픈 이야기를 하면서 미소를 띠고 이야기) 감정이 결여되어 있어 감정표현의 깊이가 없고 단조로울 수가 있습니다.
③ 지각의 장애
환각 즉, 환청, 환시, 환촉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는데 외부의 자극이 없는데도 느끼기에는 실제로 들리고 보일 수 있습니다.
④ 행동의 장애
의욕이 저하되어 아무 일도 하려하지 않고 대인관계도 하지 않고 혼자서 지내는 경우가 많고 때로는 말을 하지 않는 등의 거부적인 행동도 하고 심한 경우에는 기괴하고 충동적인 행동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진단은 위에 열거한 증상들이 6개월 이상 지속되고 사회적, 직업적 기능에 현저한 장애가 있으면 조현병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치료방법

① 약물치료
약물치료가 가장 중요한데 특히 환청과 망상 등의 사고의 장애에 효과적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처음 발병을 한 경우에는 1년 이상 약물을 꾸준히 복용하여야 하는데 여러 가지 이유(병의 부정, 부작용 등)로 약을 중단하게 되면 재발되는 경우가 흔하고 이렇게 재발이 되면 약을 복용해야만 하는 기간이 길어지므로 반드시 약물 중단은 정신과 전문의와 상의한 후 결정하여야만 합니다.
② 정신치료
약물치료와 더불어 정신치료를 함께 해주는 것이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데 정기적인 면담을 통해 환자와 치료자가 공감하고 이해하는 치료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환자의 현실감을 회복시키고 환자의 문제해결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지하고 격려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③ 기타치료
만성 정신분열증 환자의 경우에는 정신재활치료가 필요한데 낮병원이나 직업훈련을 통해 사회기술훈련을 받아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